음악과 교육과정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유나니- 2022. 5. 10. 15:14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2009년에 이어 2015년에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다시 개정되었다. 교육과정 평가원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의 함양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의 근본을 개혁하자는 취지로 추진된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다(한국 교육과정 평가원,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미래 사회 인재상을 배출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법적인 교육 계획 문서로 이전의 교육과정과 다소 차이가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2-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창의 인성을 겸비한 창의 융합형 인재상을 지향한다.

   나. 핵심 역량 구현 중심 교육과정

   다.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라.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

 

2.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가. 문서 체제의 변화

   나. 음악교과 역량을 통한 음악적 역량 함양 강조   

   다. 음악의 생활화를 강조

   라. 국악 교육의 강화와 세계화를 통한 음악 교육의 주체성 강조

   마. 학습 내용의 양보다는 음악 교과 핵심 개념을 통한 음악의 원리 이해와 질적 개선을 지향

   바. 성취 기준과 그 활용 예시를 통한 음악 교육의 질 제고

 

3. 교육과정 항목별 개정 내용

   가. 성격

   나. 목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음악적 정서 함양 및 표현력 계발을 통해 표현 능력 신장, 정체성 형성,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소통 능력을 지닌 인재 육성'과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지닌 전인의 육성'을 총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중학교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음악의 구성 및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연주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나. 역사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다.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활용하는 태도를 갖는다.

   다.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1) 내용 체계

영역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표현 -소리의 상호 작용
-음악의 표현 방법
다양화된 음악 경험을 통해 소리의 상호 작용과 음악의 표현 방법을 이해하여 노래, 연주, 음악 만들기, 신체 표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음악의 구성
-자세와 연주법
-노래 부르기
-악기로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만들기
-표현하기
감상 -음악 요소와 개념
-음악의 종류
-음악의 배경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 요소와 개념, 음악의 종류와 배경을 파악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비평한다.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
-다양한 연주 형태의 음악
-음악의 역사 문화적 배경
-구별하기
-표현하기
-설명하기
생활화 -음악의 활용
-음악을 즐기는 태도
음악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음악이 삶에 주는 의미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음악과 행사
-음악과 산업
-세계 속의 국악
-참여하기
-평하기
-조사하기
-발표하기

     

     (2) 성취 기준

         

 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가 구분되어 제시되었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으로 통합되어 제시되었다. 교수'학습 방향은 '교수 학습 계획, 학교급별 지도, 교수, 학습 시설 및 기자재'로 세분되어 있다. 평가의 방향에서도 '평가 계획', '평가 결과 활용'으로 구분하여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