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3학년]
(1) 연주
[9음01-01] 다양한 주법과 표현 기법을 향상시켜 노래나 악기로 개성 있게 연주한다. [9음01-02] 음악 요소와 음악적 특징을 살려 노래나 악기로 발표하고 평한다. [9음01-03] 소리의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함께 표현한다. [9음01-04] 생활 속 다양한 형태의 연주에 참여하고 전통과 현대의 연주 문화 다양성을 인식한다. |
(2) 감상
[9음02-01] 음악을 듣고 다양한 음악 요소에 집중하여 분석한다. [9음02-02]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징과 음악의 구성을 파악한다. [9음02-03] 다양한 시대·사회·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배경과 역할을 비교한다. [9음02-04] 생활 속에서 음악을 들으며 다양한 감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존중한다. [9음02-05]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듣고, 세계 속 국악의 위상과 문화적 가치를 인식한다. |
(3) 창작
[9음03-01] 음악적 의도나 아이디어를 여러 매체나 방법에 적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창작한다. [9음03-02] 오선보, 정간보 등의 기보법을 활용하여 조건에 따라 악곡의 일부를 바꾼다. [9음03-03] 음악의 요소와 특징을 활용하여 간단한 형식의 음악을 만든다. [9음03-04] 생활 속의 영역과 연계하여 음악을 만들고 활용하며 책임감을 갖는다. |
반응형
'음악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0) | 2023.02.11 |
---|---|
2022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및 목표 (0) | 2023.02.11 |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음악 교과서에서 국악 내용은 삭제되거나 축소되지 않습니다.출처: https://if-blog.tistory.com/13218 [교육부 공식 블로그] (0) | 2022.05.11 |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0) | 202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