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음악은 소리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예술이면서 사회.문화적 양상과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인가 활동의 산물이다. 인간은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음악을 듣고 만드는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면서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경험을 한다. 또한 인간은 음악성을 계발하면서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다양한 경험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담은 음악 표현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출할 뿐만 아니라, 소리와 음악이 주는 즐거움이나 기쁨 등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낀다.
음악 활동은 이처럼 개인의 음악적,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인적 성장도 이끈다. 인간은 생활 속에서의 협력적 음악 경험을 통해 자존감, 책임감, 균형감 등의 인성을 함양하고, 지역, 세대, 계층 간 음악적 소통을 통해 공동체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등 사회적으로 성장한다. 또한 인간의 음악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을 근간으로 하는 공동체의 음악 문화는 인간, 문화, 사회를 통찰하고 공감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문화의 계승과 사회의 발전을 이끈다.
최근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음악의 가치와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전통적, 현대적, 예술적, 설용적 가치를 모두 아우르는 우리 음악 문화는 우리나라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드높이고, 음악에 대한 시각과 안목을 넓혀 다양한 문화 산업 발전을 선도한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음악 활동을 함으로써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 미래 디지털 기반 사회의 발전을 도모한다. 나아가 음악을 통한 표현력과 공감력은 사회와 문화 속에서의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확장시켜 자연 환경이나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공감하는 감수성으로 전이되어 학습자가 더불어 살아갈 미래 삶을 대비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음악 교과는 이처럼 인간, 문화, 사회, 산업, 과학, 환경적 측면에서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 음악을 포괄적이며 효율적으로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음악적 발달을 이끌어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미래 역량을 길러주는 교과이다. 또한 음악 교과는 주도적인 음악 활동을 하며 음악을 생활화하고, 다양한 분야와 연계한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전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교과이다.
이런 점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음악> 과목은 학생이 음악의 본질과 다양한 가치를 주도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생활 속에서 음악을 활용하여 사회, 문화적 안목과 가치관을 주체적으로 형성해 가도록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음악> 과목의 얼개는 학생들로 하여금 감성, 창의성,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연주, 감상, 창작 등의 음악 활동을 하며 민주적 공동체의 이해와 발전을 도모하고 문화적 소통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 생활 속 음악의 기초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음악을 학습하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음악 학습자 겸 향유자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에서는 사회나 문화 속 음악의 다양한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음악을 가치화하고 학생의 음악적 발달을 도모하여 미래지향적 음악 문화의 능동적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나. 목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음악> 과목은 음악의 핵심적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포괄하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감성, 창의성, 자기주도성을 기르고, 일상생활 속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소통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을 목표로 한다.
가. 음악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인식하고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기른다.
나. 음악의 의미를 탐색하고 새롭게 표현하며 만들어 갈 수 있는 창의성을 기른다.
다. 생활 속 다양한 음악 경험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자기주도성을 기른다.
라. 협력적 음악 활동을 통해 서로 다른 음악 표현을 존중하며 생활 속에서 소통한다.
마. 다양한 음악 문화와 음악의 역할을 인식하며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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